이전 글에서도 적었던 것처럼, 구글 블로그의 기본 제공 스킨은 아쉬운 면이 많습니다. 예전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의 전신인 테터툴즈 시절에나 유행했었을 느낌의 테마 정도가 제공됩니다.
속도면에서는 유리한 점이 있겠지만, 감성을 따로 오지 못하는 아쉬움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 블로그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킨의 종류가 매우 제한적인 것이 비해 내가 능력이 된다면 꾸밀 수 있는 자유도는 꽤 높습니다. 그럴 능력이 있다면 말이죠.
다행히도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테마를 받아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Html이니 CSS니 이런 것들 몰라도 외부에서 테마를 구매하거나 무료 테마 중에 마음에 드는 테마가 있다면 그 테마를 다운 받아서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는 마음에 드는 테마를 구한다는 것도 마냥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내 취향을 얼마나 잘 맞춰 주겠습니까.
그러던 중 우연히 마음에 드는 무료 테마를 발견해서 공유해 봅니다.
무료 테마 다운로드 받기
인도네시아어로 되어 있지만 크롬의 구글 변역 기능으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https://www.igniel.com/search/label/Template

다른 무료 테마 사이트에서 다운받은 테마들은 적용과 수정에 제한이 많아서 사용이 쉽지 않았었는데, 이 테마들은 친절하게 세부 내용을 설정할 수 있는 설명까지 함께 들어 있습니다.
제가 받은 테마는 fiksioner v4 (링크) 입니다. 해당페이지의 세부 내역을 참조해서 제게 필요한 기능만을 두고 나머지는 생략했습니다.
멋진 테마를 무료로 공유해주신 Igniel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위 링크의 다운로드 메뉴에서 다운로드를 누르면 테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fiksioner_v4.zip 이라는 이름의 파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파일의 압축을 풀어둡니다.
Blogger.com에서 테마 업로드 하기
이 파일을 구글 블로그의 테마 메뉴에 올려줍니다.

먼저, 블로거 화면에서 ‘테마’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맞춤설정의 동그라미 친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복원”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여길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파일 선택해주는 메뉴에서 위의 1번에서 풀어둔 압축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에서 ‘Fiksioner-v4.min.xml’ 파일을 선택해 주면 테마 적용이 완료됩니다.
세세한 가젯의 설정은 ‘레이아웃’ 메뉴에서
세세한 가젯의 설정은 ‘레이아웃’ 메뉴에서, 상세 내용의 수정은 위의 ‘복원’을 눌렀던 화면의 HTML편집 메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위에서 소개한 Igniel님의 블로그의 상세 내용(링크)을 보시면 됩니다.
테마 파일을 다운받았던 화면에서 ‘실시간미리보기(데모)’ 메뉴를 통해서도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애드센스가 붙게되고 더 많은 기능을 원하게 된 이후에도 이 테마를 계속 쓸 수 있을지, 정확히는 제가 이 테마를 관리할 능력이 될지 장담할 수 없을 듯합니다. 그러나, 그 전까지는 기존보다는 더 미려한 테마를 공유해주신 Igniel님 덕에 이대로 정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淳. <문과 전공이라 머리가 아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