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가 부풀어 버린 홍미노트9s
한국에서 정식 판매 되었는 홍미노트9s를 구입하지 시간이 제법 지났습니다.
이제는 둘째 아이의 장난감으로 열심히 활용 중인데, 어느날 배터리가 상당히 부푼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대로 방치 되었으면 큰일 날뻔 했다.
집안에 오래된 전화기가 많은데, 이 녀석만 난리군요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배터리가 제법 팽창했습니다.
분리한 배터리 입니다.
전화기채로 폐기할까 하다가, 그래도 잘 가지고 노는 지라 배터리 교체를 결심했습니다.
없는게 없는 알리익스프레스
역시 알리익스프레스에는 없는게 없군요. 배터리 모델은 BN55입니다. 2만원이면 2주안에 받을 수 있군요. 두달을 기다리려고 결심하면 1.1만원짜리 제품도 있습니다. 비싸지 않네요.
분리는 어렵지 않습니다. 뒷판 상단 렌즈쪽에 보이는 모든 나사를 제거하면 케이블은 쉽게 빠집니다. 다만, 배터리 자체는 양면테이프로 튼튼하게 본체에 붙어 있어, 조심스럽게 떼어내는 과정이 조금 귀찮습니다.
알리에서 주문한 새 배터리 입니다. 교체 도구 키트와 함께 왔습니다.
맨 왼쪽이 교체용 배터리, 그 옆이 전화기와 배터리를 고정시키는 양면 테이프, 나머지가 도구들입니다.
배터리 교체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부풀어 오른 배터리를 제거 및 교체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배터리를 강하게 누르거나 찌그러뜨리면 안됩니다. 배터리가 폭발하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분리는 천천히 부드럽게 분리해야 합니다. 특히 배터리에 구멍이 난다면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소화기 등의 화재 예방 기구를 비치해두세요.
두번째로 배터리를 분리하기 전에는 배터리를 20% 이하로 방전 시켜야 합니다. 완전 충전된 배터리가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전원을 끄고 SIM 트레이를 제거해야합니다. 특히 내부 부품 손상을 방지하기위해 전원을 완전히 차단해야 합니다. 전기 쇼트 방지를 위해 금속 도구보다는 플라스틱 도구를 활용해서 제품을 개봉해주세요.
뒷커버를 제거할 때는 깨짐에 주의해야 합니다. 드라이기로 테두리를 가열 후 천천히 열어 주세요. 다만, 저의 경우는 이미 배터리가 부풀어서 뒷판 분리가 완료되어 손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배터리 제거시에는 아래 접착제가 강해 알코올(이소프로필 알코올 99%)를 조금씩 사용하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제거된 배터리는 구부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꼭 정품 인증 배터리로 교체를 권장합니다.
혹시 과정 중에 배터리에서 이상한 냄새, 연기, 발열이 발생하면 즉시 중단하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처리해야 합니다. 필요하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자 이제 작업시간 입니다.
배터리를 제거한 모습니다. 분리 난이도는 아주 쉽습니다. 다만, 제일 왼쪽의 전원 버튼에서 연결되는 케이블이 얇다보니 찢어지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만 조심.
이건 떼어진 휴대전화 뒷판입니다.
새 배터리를 넣고, 케이블을 다시 결착시킨 다음 볼트를 조입니다.
그리고 떨어져 나간 뒷판을 다시 고정 시켜줍니다.
본드를 사용해서 본체와 붙일 수도 있습니만, 전 그냥 여분의 양면 테이프로 고정 시켰습니다. 어차피 보호 케이스가 고정 역할을 해주니, 다음번 분리 될 가능성을 감안했습니다.
결과는 성공입니다. 아이에게 아빠 최고 소리를 다시 한번 들을 수 있을 듯합니다.